조선산업기사
■ 영문명 : Industrial Engineer Shipbuilding
■ 관련 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개요
- 유체역학과 고체역학을 복합적으로 응용하여 가장 안전성이 있고 저항추진성능이 우수하면서 경제성이 좋은 선형을 찾아내는 설계작업은 조선공학의 최종적인 단계로서 고도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함
- 이에 따라 조선공학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겸비하여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 수행직무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 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을 작성하며, 선박의 건조와 시험을 감독하고 중력의 중심, 이상적인 선체제작, 부력 및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선체의 각 부분과 수선여부를 검토
■ 진로 및 전망
- 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 제작회사,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회사, 해상수송 및 항만장비 개발회사, 해양플랜트 및 해저석유개발회사 등 해운·해양산업 분야에 진출
- 그 밖에 선급협회, 선박안전원, 수산진흥원, 각종 연구소 및 정부출연기관에 취업
- 조선산업은 종합조립산업으로 기술, 노동, 자본집약적이며, 수출중심적인 산업
- 또한 20~25년 정도의 선박수명, 전방산업인 해운업의 경기변동 등에 따라 호황과 불황의 주기와 진폭을 다양하게 나타내는 경기순환형 산업
- 국내 조선산업은 국내 수출의 일정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관련 인력의 수요에 대한 규모 변화는 있지만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으로 예상됨
시험 정보
■ 수수료
- 필기 : 19,400원
- 실기 : 45,900원
■ 출제기준
■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선박해양공학, 조선공학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 조선공학일반 2. 조선유체역학 및 재료역학 3. 선체구조학 4. 선박건조학 및 선박동력장치
- 실기 : 선박계산 및 전산응용 조선제도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 [필답형(1시간 30분, 70점) + 작업형(3시간 정도, 30점)]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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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률
■ 필기시험
구분 | 2019 | 2020 | 2021 |
응시 | 70 | 91 | 62 |
합격 | 35 | 43 | 35 |
합격률 | 50% | 47.3% | 56.5% |
■ 실기 시험
구분 | 2019 | 2020 | 2021 |
응시 | 41 | 44 | 48 |
합격 | 16 | 36 | 40 |
합격률 | 39% | 81.8% | 83.3% |
<출처 : 큐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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