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기술사
■ 영문명 : Professional Engineer Railroad Rolling Stock
■ 관련 부처 : 국토교통부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개요
- 지하철, 도시철도, 경전철 및 고속척도 등이 지속적으로 건설되면서 철도분야의 수송수요는 급증하고 있지만 철도관련 기술 및 전문인력을 확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이에 따라 철도차량에 관한 기계공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공정, 기계 및 기술과 관련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고도의 전문지식과 풍부한 실무 경험을 갖춘 기술인 배출을 위해 자격 제정
■ 수행직무
철도차량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 및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철도 혹은 고속전철차량을 제조하기 위한 구조, 배관, 의장, 대차, 전장 등의 기본 및 생산도면을 설계하며, 전력공급설비, 진단설비, 수배전설비, 제어설비 등을 연구, 개발, 운용과 평가업무를 수행하고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 진로 및 전망
- 주로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으로 진출할 것으로 보이며, 철도차량생산업체, 전동차생산업체 등으로의 진출도 예상
- 대중교통개선을 위한 정부정책에 따라 고속철도건설, 철도복선화사업, 대도시내의 전동차 노선의 증설이 예상
- 또한 점차 지방도시에서의 지하철 개통도 진행 될 것으로 보여 이에 따라 기대되는 사업량 증가는 철도차량 및 지하철 전동차량의 설계, 제작, 기술자문, 지도업무를 수행할 기술분야의 최고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
- 특히 철도차량기술은 선진국에서 이미 개발된 기술을 이전받는 데에도 막대한 기술료를 지급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핵심적인 설계와 시스템의 통합 및 연계기술의 제공은 회피하는 추세
- 이 때문에 우리의 기술로 세계적인 수준의 차세대 고속전철시스템개발 등 신기술개발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전문 기술인력이 필요할 것
- 장기적으로는 자기부상열차와 같은 신교통수단의 등장 통일시대의 대비 또는 대륙 철도망과의 연계를 위해서도 철도기술은 매우 중요할 전망
시험 정보
■ 수수료
- 필기 : 67,800원
- 실기 : 87,100원
■ 출제기준
■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동력기계공학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시스템으로서의 철도, 철도차량과 디젤동력차량, 전기동력차량, 객·화차, 고속전철 및 자기부상열차 등 여러가지 형태의 철도차량 설계, 운용 및 유 지보수에 관한 사항
④ 검정방법
-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 면접 : 구술형 면접(30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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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률
■ 필기시험
구분 | 2019 | 2020 | 2021 |
응시 | 62 | 29 | 36 |
합격 | 13 | 6 | 2 |
합격률 | 21% | 20.7% | 5.6% |
■ 실기 시험
구분 | 2019 | 2020 | 2021 |
응시 | 31 | 22 | 5 |
합격 | 14 | 10 | 5 |
합격률 | 45.2% | 45.5% | 100% |
<출처 : 큐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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