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관리사
■ 영문명 : Telemarketing Administrator
■ 관련 부처 : 고용노동부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개요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 신상품 소개,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숙련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제도를 제정
■ 수행직무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판매 및 고객관리를 의미하며 시장환경 분석, 상품개발 기획, 전략 수립, 조직운영관리, 성과관리, 고객관계 관리, 판매관리, 인·아웃바운드 마케팅, 텔레마케팅 시스템 운용
■ 진로 및 전망
- 관련 직업 : 텔레마케터, 전화 고객상담원
시험 정보
■ 수수료
- 필기 : 19,400원
- 실기 : 20,800원
■ 출제기준
■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텔레마케팅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 판매관리 2. 시장조사 3. 텔레마케팅 관리 4. 고객관리
- 실기 : 텔레마케팅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2시간 3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 30분 정도, 100점)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텔레마케팅 관리사 실기시험 변경 안내(2022~)>
※ 실기시험 시험방법 변경에 따른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기존 작업형 문제(원고지를 활용한 스크립트 작성)는 출제되지 않으며, 필답형 문제의 문항수가 증가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시험방법 복합형 필답형 필답형 작업형 시험시간 1시간 30분 1시간 30분 2시간 30분 배점 70점 30점 100점 문제 수 17~19문제 2 과제 20~25문제
합격률
■ 필기시험
구분 | 2019 | 2020 | 2021 |
응시 | 3,127 | 3,388 | 3,568 |
합격 | 2,938 | 3,012 | 2,850 |
합격률 | 94% | 88/9% | 79.9% |
■ 실기 시험
구분 | 2019 | 2020 | 2021 |
응시 | 3,219 | 2,653 | 3,066 |
합격 | 1,559 | 761 | 1,496 |
합격률 | 48.4% | 20.8% | 48.8% |
<출처 : 큐넷>
합격팁
하나. 바로 시작하세요. 다이어트에 대해 고민하고 알아보는 것과 실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 적어도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시험에 관심이 있으실 텐데요, 미루지 말고 지금 시작하세요. '실행력'이 합격과 성공의 척도입니다.
둘. 어떤 시험이든 한 번에 합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에듀윌이나 해커스, 메가패스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명한 곳을 이용하는 것이 실패하지 않는 하나의 방법임을 알려드립니다. 검증된 곳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또한 이런 대형 학원에서는 거의 365일 이벤트를 진행하니 국비지원이나, 교재, 할인이나 이벤트북을 제공하는지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