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
■ 영문명 : Industrial Railroad Transport
■ 관련 부처 : 국토교통부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개요
철도분야의 수송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열차 운행의 안전성을 도모하고 원활한 교통수송을 위해 철도운송에 관한 제반 지식과 특수한 열차운전기능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여객 및 화물을 안전하게 수송하는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자격 제정
■ 수행직무
- 열차 조작에 관한 기초적인 기술지식과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철도 및 지하철을 이용하는 여객과 화물의 안전하고 정확한 시간 내 수송을 위한 제반 업무를 수행
- 이를 위해 열 차 취급규칙, 수송 관련 제반 절차, 여객운송절차, 화물 취급절차에 따라 열차를 운전 조작하거나 환호응답, 입환작업(역구내에서 선로를 변경하는 작업) 및 각종 보안장치를 취급하는 업무 수행
- 또는 이와 관련한 지도적인 기능업무 수행
■ 진로 및 전망
- 주로 철도청이나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의 운전, 역무, 수송 관련 분야로 진출
- 자격증 취득은 채용시 가산점이 부여되며, 근무평정 시 가점이 되고, 우선 승진기회가 주어지는 등 유리
- 향후 철도청 소속 운전직, 역무직 및 수송직(모두 공무원 신분임)의 고용규모는 현재 수준을 유지할 전망
- 고속철도의 개통, 철도복선화 등 고용상의 증가 요인이 있지만, 장기적이고 소규모일 것으로 예상
- 동시에 중장기적인 경영개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인원감축도 예상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고용 수준에는 변화가 없을 전망
- 참고로 1998년도 말 기능직 철도공무원 공채 시 경쟁률을 보면 운전직이 9.1대 1, 역무직이 22.5대 1, 수송직이 9.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냄
- 반면 지하철 공사, 도시철도공사의 운전직, 역무직 및 수송직의 고용규모는 향후 지하 철개통구간이 늘어나고 지방도시에서의 노선 신설도 기대됨에 따라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임
- 반면 무인 매표 시설의 증가나 기존 업무의 외주용역 증가 등에 의한 다 소의 인원감축요인이 있지만 전체 고용규모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이며, 기존 인력의 이·퇴직에 의한 일자리 창출도 그리 크지 않을 전망
시험 정보
■ 수수료
- 필기 : 19,400원
- 실기 : 25,000원
■ 출제기준
■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철도 경영학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 여객운송 2. 화물운송 3. 열차운전
- 실기 : 열차조성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1시간, 50점) + 작업형(1시간 정도, 50점))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합격률
■ 필기시험
구분 | 2019 | 2020 | 2021 |
응시 | 443 | 498 | 850 |
합격 | 146 | 251 | 481 |
합격률 | 33% | 50.4% | 56.6% |
■ 실기 시험
구분 | 2019 | 2020 | 2021 |
응시 | 163 | 253 | 473 |
합격 | 138 | 241 | 444 |
합격률 | 84.7% | 95.3% | 93.9% |
<출처 : 큐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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