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용·미용·스포츠 (ㄱ~ㅎ)/미용사(피부)

2022년 피부미용사 실기시험 재료 유의사항 : 21가지

by 취하는 이야기 2021. 11. 15.

시험 전반 관련 준비사항 20가지에 이어 두 번째로 실기시험 재료 유의사항 21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참고사항이 많으니 꼭 두 글을 참고하시어 준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은 이 글의 맨 끝에 피부미용사에 올라온 글들을 묶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재료 유의사항 21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 피부미용사 실기시험 재료 유의사항

Q1. 위생복(관리사 가운)과 실내화, 마스크는 어떤 것으로 준비해야 합니까?

A1. 위생복은 흰색 반팔 가운 및 흰색 바지로, 몸의 모든 복식은 흰색으로 통일하면 됩니다. 실내화는 앞, 뒤가 트이지 않은 실내화(운동화는 안되며, 반드시 실내화를 지참해야 함)를 준비하면 되고 관리 작업상 굽이 있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마스크의 경우는 약국 등에서 판매하는 일회용 흰색 마스크를 사용하면 됩니다. 즉, 복장은 외부에서 보았을 때 머리 부분의 액세서리를 제외하고 모두 흰색(양말 등 포함)이면 가능하며, 반팔 위생복 밖으로 긴팔 옷을 입거나, 위생복 안의 옷이 위생복 밖으로 절대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Q2. 타월은 어떻게 준비하고 또 사용 용도는 어떤가요?

A2. 타월은 대, 중, 소로 지정된 사이즈(대형의 경우 10% 정도의 크기 차이는 무방합니다)로 준비하면 되며, 대형은 베드 깔개와 1,3 과제에서의 모델을 덮은 용으로, 중형은 2 과제에서 신체 부위를 가리는 용도 및 목 등 부위 받침용으로, 소형은 기타 및 습포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수량은 대형과 중형은 지정된 수량을 준비하면 되고, 소형은 작업에 필요한 습포의 양에 따라 최소 5장 이상 가져오시면 됩니다.(온장고에서는 최대 6장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형의 경우 보통 피부미용업소에서 사용하는 베드용 타월의 폭으로 되어있는 것(100~135 x 180cm) 도 가능합니다.

 

Q3. 모델용 가운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A3. 모델용 가운은 지정된 색의 가급적 무늬가 없는 것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현란하거나 큰 무늬를 제외한 작은 무늬(일명 땡땡이 등)가 있는 정도는 허용하며, 밴드형과 벨크로(찍찍이)형 중 하나를 준비하면 됩니다. 그리고 겉가운은 검정시설 상 모델 대기실과 검정장이 떨어져 있어 이동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때 사용하는 것으로 색깔 역시 지정된 색 계통으로 일반 가운형을 준비하면 됩니다.

 

Q4. 남성 모델용 옷은 색상이 상하의 통일인가요?

A4. 남성 모델용 옷은 상의는 흰색, 하의는 베이지 혹은 남색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Q5. 모델용 슬리퍼는 특별한 제한이 있나요?

A5. 모델용 슬리퍼는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

 

Q6. 알콜 및 분무기는 분무기에 알코올을 넣어오면 되나요?

A6. 펌프식 혹은 스프레이식의 분무기에 알코올을 넣어오면 되고 이것은 화장품, 기구 혹은 손 등의 소독 시에 사용합니다. 그리고 스프레이식을 사용하여 소독하는 것에 대한 감점 등의 사항은 없습니다.

 

Q7. 정리대는 가져가야 하나요?

A7. 왜건은 기본적인 검정장 시설에 속하므로 모두 구비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져올 필요 없습니다.

 

Q8. 미용솜과 일반솜은 무엇을 얘기하는 건가요?

A8. 미용솜은 일반 화장솜을, 일반솜은 탈지면(코튼)을 의미합니다. 둘 다 소독용 혹은 클렌징용으로 사용합니다.

 

Q9. 보울과 해면볼은 어떤 사이즈를 준비하면 되나요?

A9. 보울을 소형의 유리 혹은 플라스틱 볼을 준비하면 되고 화장품을 덜어서 사용하는 용도로 이용됩니다. 그리고 해면볼(대야)은 물을 떠놓거나 해면을 담아 사용하기에 적절한 사이즈를 준비하면 됩니다.

 

Q10. 팩 시 거즈와 아이패드는 어떻게 사용되고 준비하여야 합니까?

A10. 거즈는 팩 시 얼굴 전체에 깔고 그 위에 팩을 도포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팩이나 딥클렌징 시 입술을 덮는 용으로 사용하는 거즈를 말합니다. 아이패드도 역시 팩이나 딥클렌징 시 눈을 덮는 용도로 사용하며, 상품화된 아이패드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일반적으로 화장솜을 덮어서 사용해도 됩니다. (단, 마스크 시에는 얼굴 전체에 깔고 그 위에 마스크를 도포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Q11. 제모 시의 부직포는 무엇이며 제시된 규격대로만 준비해야 하나요?

A11. 부직포는 제모시에 사용하는 머슬린 천으로 사용되는 용도의 종이(또는 천)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롤로 말려서 상품화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규격에 맞추어 준비해오면 되고 한 장만 사용하므로 정해진 크기의 부직포를 가지고 제모 작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제모 부위를 정하면 됩니다.

 

Q12. 보관통의 재질은 반드시 금속이어야 하나요?

A12. 보관통의 재질은 금속, 플라스틱, 유리 모두 관계없이 준비하면 됩니다.

 

Q13. 딥클렌징용 화장품 4가지를 모두 준비해야 하나요?

A13. 딥클렌징 시에는 지정된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목록의 4가지를 모두 준비해와야 하며, 각각을 피부 타입 별로 더 많이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중 효소는 가루를 물에 개어서 크림상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AHA의 경우는 액체형으로 준비하며, 시중에 있는 제품 중에서 함량 표시가 되어있는 것이 많지 않으므로 함유 표시는 있되, 함량이 겉으로 표시 안 된 제품을 가져오시는 경우 함량을 확인하여 준비하고 만약에 지정된 함량 이상의 것을 사용하였을 때 심한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는 수험자에게 귀책이 돌아갈 수 있습니다.

 

Q14. 팩은 어떤 피부타입을 준비하면 되나요?

A14. 팩은 기본적으로 중성(정상), 지성, 건성의 3가지 피부 타입을 기본으로 준비하면 되고, 필요에 따라 여드름 혹은 민감성 등 기타 타입을 1~2가지 정도 더 준비해도 무방한 필수조건은 아닙니다. 그리고 팩은 기본적으로 크림 타입을 준비해 오시면 되며, 투명하거나 팩의 도포 타입 및 도포 방향 등을 구별할 수 없는 것은 제외됩니다.

 

Q15. 탈컴 파우더는 베이비파우더를 준비해도 되나요?

A15. 탈컴 파우더를 사용하는 목적과 실제 효과가 베이비파우더와 유사하므로 베이비파우더로 대체하셔도 되지만 탈컴 파우더를 권장합니다(이와 관련해서 감정 등은 없습니다)

 

Q16. 진정로션 혹은 젤 용으로 알로에 젤을 사용해도 되나요?

A16. 일반적으로 알로에의 함유량이 높은 알로에 젤이 진정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가능합니다.

 

Q17. 아이크림과 립크림은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같이 사용해도 되나요?

A17. 아이크림과 립크림은 각각 따로 준비하셔도 되고 같이 사용해도 됩니다.

 

Q18. 메이크럽 리무버와 클렌징 제품이 혼동됩니다.

A18. 메이크업 리무버는 포인트 메이크업 리무버와 페이셜 클렌저를 의미하며, 클렌징 제품은 바디 클렌징 제품으로 현재 시험에서는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는 화장수 등으로 가볍게 닦아내는 클렌징을 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이에 필요한 화장품을 준비하면 됩니다(추후 스크럽 및 클렌저를 사용하는 클렌징을 요구하는 문제가 공개되는 경우에는 거기에 맞는 제품을 준비하면 됩니다.)

 

Q19. 팔, 다리 관리용 화장품은 어떤 타입이 사용되나요?

A19. 팔, 다리 관리용 화장품은 오일타입 및 크림 타입 둘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Q20. 화장품은 어떤 형태로 가져와야 하나요?

A20. 화장품은 판매되는 제품으로 가져오시면 되고, 사용하던 것도 무방합니다만 덜어오는 것은 안됩니다. 그리고 외부 등에 관련된 화장품의 타입이나 용도 등이 프린트 혹은 스티커(제품 회사에서 붙은, 단 인쇄된 것이어야 하며, 조잡하게 프린트되어 개인이 만들 수 있는 것과 구분이 되지 않는 것은 붙이지 말 것)등으로 적혀 있으면 됩니다. 모든 피부용의 경우 "ALL SKIN TYPE 혹은 모든 피부용"이라고 적혀 있지 않아도 범용 혹은 모든 피부에 사용할 수 있다는 등의 내용이 설명서 혹은 제품에 안내되어 있으면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딥클렌징제의 경우는 4가지 타입으로 목록 상의 제품 성상에 맞는 제품이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화장품은 브랜드를 차별하지 않으며, 같은 회사의 라인으로 통일시킬 필요도, 제품 용량의 일정 이상이 들어있을 필요도 없습니다.

 

Q21. 기타 자신이 가지고 오고 싶은 도구를 가져오는 것은 가능한가요?

A21. 목록상의 재로의 수량을 더 가져오시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개인 왁스 및 왁스 워머는 따로 전원이 준비되지 못하므로 불가능하고 베개 등은 타월로 대체 가능하므로 불필요하며, 면 시트 등은 검정장의 시설에 따라 적용사항이 다를 수 있으니 불필요합니다. 기타 작업의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의 화장품 등은 더 가져와도 됩니다.

 

 

 

 

 

<출처 : 큐넷>

 

합격팁

하나. 어떤 시험이든 한 번에 합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에듀윌이나 해커스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명한 곳을 이용하는 것이 실패하지 않는 하나의 방법임을 알려드립니다. 검증된 곳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또한 이런 대형 학원에서는 거의 365일 이벤트를 진행하니 국비지원이나, 교재, 할인이나 이벤트북을 제공하는지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둘. 바로 시작하세요. 다이어트에 대해 고민하고 알아보는 것과 실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 적어도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시험에 관심이 있으실 텐데요, 미루지 말고 지금 시작하세요. '실행력'이 합격과 성공의 척도입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