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 영문명 : Craftsman Aircraft Powerplant Maintenance
■ 관련 부처 : 국토교통부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개요
- 항공기는 정밀한 부품의 결합체로 만들어진 기체로서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점검과 정비가 요구됨
- 이에 따라 항공서비스를 향상하고 안전한 운항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공기 정비 및 수리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능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 수행직무
항공기기관을 기체에서 분리하여 검사, 수리하는 공정설비와 기체 및 기타 다른 계통의 기기와 함께 연관하여 점검, 정비
■ 진로 및 전망
- 항공기 운항업체의 정비부서나 항공기 생산업체로 진출
- 항공산업은 세계경제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발전하였고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국내 항공사의 항공기 보유 대수도 증가하는 추세로 항공기를 운영하는 회사와 단체도 증가하고 있음
- 또한 각종 미래의 유망직종으로 손꼽히고 있어 항공정비사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시험 정보
■ 수수료
- 필기 : 14,500원
- 실기 : 28,400원
■ 출제기준
■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항공고등학교 및 실업계 고등학교의 항공기계, 항공전자, 항공정비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비행원리 2. 항공기정비 3. 항공기관
- 실기 : 항공기관정비 작업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실기 : 작업형(2시간 정도, 100점)
1. 작업 : 1시간 정도, 배점 70점
ㄱ. 기초작업
ㄴ. 왕복엔진정비작업
ㄷ. 가스터빈엔진정비작업
2. 동영상 : 1시간 정도, 배점 30점
ㄱ. 문제구성 : 동영상 + 시험문제
ㄴ. 시험방식 : 객관식 4지 답항 선택 방식
ㄷ. 문제수 : 10문제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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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률
■ 필기시험
구분 | 2019 | 2020 | 2021 |
응시 | 1698 | 1573 | 1421 |
합격 | 730 | 595 | 472 |
합격률 | 43% | 37.8% | 33.2% |
■ 실기 시험
구분 | 2019 | 2020 | 2021 |
응시 | 784 | 682 | 554 |
합격 | 685 | 598 | 498 |
합격률 | 87.4% | 87.7% | 89.9% |
<출처 : 큐넷>
합격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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